"지금은 로딩중!"
img
031-593-1110
img
하나소아과 소식
이미지

보통 어린이의 경우에는 성장함에 따라 장의 운동이 변화하며,
3~4세가 되어야 성인처럼 1~2일에 1~2회 배변을 볼 수 있습니다.

Q.
소아 만성 변비란?

보통 어린이의 경우에는 성장함에 따라 장의 운동이 변화하며, 3~4세가 되어야 성인처럼 1~2일에 1~2회 배변을 볼 수 있습니다.

1세 미만의 영아는 연령에 따른 생리적 특성과 분유, 이유식, 모유 등에 따라 하루 0∼9회 다양한 배변 습관을 보입니다. 보통 하루에 한 번 이상 대변을 봐야 하지만, 2~3일에 한 번 누더라도 대변이 굳지 않고 편하게 눈다면 변비가 아닙니다.

즉 배변이 1주일에 2회 미만이거나, 배변시 굳은 변을 보며 통증이나 출혈이 동반되는 경우라면 소아변비로 진단됩니다. 주로 이유식이나 대변 가리기를 시작하면서 변비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아 변비는 합병증으로 요로감염, 치질, 대장염 등을 동반하며 심한 경우에는 영양분이 흡수되지 않아 성장지연을 일으킬 수 있어 치료가 필요합니다.

Q.
소아 설사란?

보통의 변보다 횟수가 증가하고 변에 물기가 많아지는 경우를 설사라고 하는데, 아이를 키울 때 감기와 함께 가장 흔하게 걸리는 병이기도 합니다.
설사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설사를 일으키는 원인을 먼저 밝혀내야 합니다.

설사를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설사를 원인별로 분류해 보면 크게 급성 감염성 설사와 감염이외의 원인에 의한 설사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01. 급성 감염성 설사의 원인


    바이러스성 설사, 세균성 설사, 기생충에 의한 설사 등

  • 02. 감염 이외의 원인으로 인한 설사


    항생제 사용에 의한 설사, 장외 감염으로 인한 설사, 식이성 설사, 영양 불량성 설사, 알레르기성 설사, 면역 결핍성 설사, 독성 설사 등



* 요즘 소아과에서 가장 흔히 보는 설사는 바이러스성 장염인 로타 바이러스에 의한 설사입니다. 그리고 우유 알레르기에 의한 설사도 흔한 경우 입니다.

Q.
소아 복통이란?

어린이들은 자주 배가 아프다는 말을 해서 부모님들을 답답하게 만듭니다. 다행히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고 심각한 경우는 별로 없지만 3~5시간 계속 아프거나 점점 심해지면서 열이 나거나 목이 아프고, 잘 안먹으며 힘이 없어지면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아기들은 영아 산통, 변비, 장중첩증, 급성 장염 등이 흔한 원인이며, 큰 어린이들은 변비, 요로감염증, 인후염이나 장간막 임파선염, 충수돌기염(맹장염), 급성 장염, 우유 알러지, 납중독, 감정적 반응 등이 흔한 원인입니다.